어린이사역 솔루션

[어린이사역 솔루션] 신나게 복습하기 - 복습게임

제가 어렸을 때 아버지께서 예수님은 어떻게 하실까? 라는 질문을 했어요. 크리스천에게 이 질문이 참 필요한 거 같아요. 그래서 저는 아이들을 가르치고 알려주고 격려해줄 때 이 질문을 저에게 먼저 던져요. 예수님이라면 어떻게 하실까? 예수님의 삶과 사역을 보며 예수님의 가르침을 배울 수 있었어요. 예수님께 배운 가르침들을 나누려 해요.

복음서를 읽다 보면 예수님께서 같은 가르침을 반복해서 하시며 질문하세요. 그래서 예수님 주위에 있는 그 무리들은 이해가 되지 않는 것을 예수님께 질문할 수 있었어요. 예수님께서는 복습이 배웠던 것을 강화하고, 오해를 바로잡으며, 학생들을 알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가르침에 중요한 부분임을 알고 계셨어요. 예수님은 정말 잘 가르치시며 복습을 자주 하셨을 거예요. 우리도 예수님처럼 돼야 해요.

복습게임은 새소식반이 끝난 후 간단하게 배운 거에 대해 답하고 게임을 통해 복습하는 시간이에요.
예를 들어, 배웠던 거에서 관련된 질문을 할 수 있어요. 아이가 정확하게 대답하면 앞으로 나와서 훌라후프 안으로 소프트 공을 던져 팀 점수를 얻게 할 수 있어요.

게임을 먼저 해보세요.
시작하기 전에 게임하면서 무엇이 필요한지 어떻게 게임이 진행되는지 알고 있어야 해요. 저는 함께 새소식반 하는 분들에게 게임하기 전에 아이들에게 하는 것처럼 큰 소리로 게임설명을 하고 혼자 게임을 해보도록 하고 있어요. 복습게임 하기 전에 규칙을 다시 읽거나 필요한 자료를 찾는 시간 대신 그 시간에 아이들에게 집중할 수 있어야 해요.

복습게임 시작 전 규칙을 설명해주세요.
아이들이 게임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 수 있도록 규칙을 설명해주세요. 만약 팀을 나누거나 선을 그어 나누어야 한다면 미리 생각하고 아이들에게 잘 알려주세요. 그리고 아이들에게 규칙을 지키지 않는다면 문제를 맞힐 기회가 없어지고 게임에 참여할 수 없다고 말해주세요. 그럼 아이들은 게임에 참여하고 싶어 더 집중하고 선생님의 말에 경청하게 될 거예요.

올바른 질문을 하세요.
공과시간이나 성구시간 등 배운 것을 토대로 아이들에게 질문하세요. 전달된 내용보다 전해진 진리가 이해됐는지가 더 중요해요. 예를 들어 ‘십자가에서 죽으신 분은 누구인가요?’라고 질문해도 되지만 ‘예수님은 왜 십자가에서 죽으셨나요?’라고 질문하는 것이 아이들이 이해하고 훨씬 더 많은 생각을 할 수 있을 거예요. 또, 문제를 미리 적어가는 것이 아이들에게 질문할 때 효과적으로 질문할 수 있어요.

아이들의 답변에 반응해주세요.
아이가 올바르지 않거나 완전하게 답을 말하지 못했을 때 그 순간이 올바르게 가르쳐 줄 수 있는 순간이에요. 밑에 예시를 보여드릴게요.
·선생님: 우리의 죄를 위해 예수님께서는 무엇을 해주셨나요?
·아이: 십자가에 못 박히셨어요.
·선생님: 맞아요. 하나님은 독생자 예수님을 이 세상에 보내주시고 예수님은 우리의 죄를 대신해 십자가에 피 흘려 죽으셨어요. 그 뿐 아니라 예수님은 죽으시고 다시 살아나셨어요!

예시에 나온 선생님은 아이의 대답에 살을 더해서 좀 더 확실하게 복음을 심어주었어요. 그리고 어린이가 다시 답을 하게 함으로 가르침을 한층 더 높여 새소식반을 참석한 모든 어린이들이 들을 수 있도록 해주세요.

·선생님: 오늘 배운 성구를 아는 친구는?
·어린이: 예수를,,,음,, 믿으라? 잠시 만요 저 알아요. 주 예수를 믿으라...음 네 집이 구원을 받으리라
·선생님: 너무 잘했어요. 사도행전 16장 31절에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받으리라 라고 말씀해요. 우리 친구가 앞으로 나올 때까지 함께 암송해볼까요?

어린이에게 그 날 배운 성구를 물어봤을 때 끝까지 완성은 했지만 기억하지 못한 부분들을 짚어주며 함께 복습해주세요.
·선생님: 죄에서 어떻게 용서받을 수 있나요?
·어린이: 좋은 일을 해야 해요.
·선생님: 성경에서는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라고 말씀하세요. 우리 스스로는 죄가 있기 때문에 하나님과 함께 할 수 없어요. 하지만 예수님께서 우리의 죄를 위하여 그 길을 만들어주셨어요. 예수님이 무엇을 해주셨는지 기억하나요?
·어린이: 죽으셨어요.
·선생님: 맞아요. 그리고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삼일 후에 무슨 일이 있었나요?
·어린이: 다시 살아나셨어요.
·선생님: 네! 우리는 할 수 없는 걸 아셨기 때문에 예수님께서는 우리의 죗값을 대신 속량해주셨어요. 그렇기 때문에 죄에서 구원받을 유일한 길은 오직 예수님뿐이세요.

읽어보셨나요? 선생님은 아이가 잘못 알고 있는 것을 고쳐줄 뿐 아니라 어린이가 올바른 답을 말할 수 있게 했어요. 당연히 복습게임 시간에 나눌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하다는 걸 알아요. 하지만 복습게임하면서 어린이의 대답을 주의 깊게 잘 들어서 중간에 잘 스며들도록 말하면 아이들은 선생님이 가르치고 있다는 걸 모를 거예요.

누가 이겼는지 말해주세요.
말하는 게 쉬운데 복습게임하면서 응원하느라 누가 이겼는지 말해주는 걸 잊어버릴 수 있어요. 그래서 한 가지 방법은 다른 선생님이나 제일 큰 누나나 형을 점수 알려주는 사람으로 정해주세요. 단, 공평하게 될 수 있게 하세요.

자 지금부터 여러분도 효과적인 복습게임을 진행할 수 있어요.
대부분의 어린이들은 게임을 좋아해요. 복습할 때 배웠던 것을 문제로 내주세요. 예수님은 복습을 중요한 가르침의 한 부분으로 삼으셨어요. 물론, 게임하며 점수를 주진 않으셨지만 배웠던 것을 질문하고 답변하는 시간을 가지셨어요. 복습게임은 다시 생각하고 배운 것들을 복습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이에요.
지금 뭐하고 계세요? 다음 새소식반을 위한 복습게임을 계획하고 준비할 시간이에요. 복습게임 신나고 즐겁게 만드세요.
CEF새소식반
맨위로